복분자는 양기가 부족한 남자에게 효과가 있고, 면역세포를 활성화 시켜 면역력을 향상하며 항암효과를 가져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과실입니다.
복분자 [장미과]
복분자는 이것을 먹은뒤 소변을 보면 소변줄기가 세져서 요강이 뒤집어 진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본초강목에 따르면 복분자는 발한, 해열과 강정, 강장제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복분자를 섭취하면 정액과 소변의 양이 많아진다고 해서 정력제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복분자에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과 비타민 C 등이 혈관 내벽을 손상시키고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건강을 증진시키지만, 과학적인 근거가 없어 일종의 설로만 여겨져 왔지만 전북대 수의학과의 연구에 의해 복분자가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킨다고 밝혀졌습니다.
복분자 효능.
남자에게 좋다.
예로부터 복분자는 정액과 소변의 양이 많아진다고 하여 정력제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전북대 수의학과의 연구에서 복분자가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킨다는 실험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여자에게도 좋다.
풍부한 비타민 A, C 비오틴, 엽산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여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며, 생리불순과 갱년기 증후군에 효과가 있습니다.
면역력 향상에 좋다.
복분자 종자유 면역증진 연구결과가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아주대 첨단의료바이오ICC센터의 연구팀에서 복분자와 관련된 실험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복분자씨에서 추출한 기름(복분자 종자유)을 인체의 백혈구에 투여한 실험에서 사이토카인의 일종인 인터페론감마(IFN-γ)가 대조군 보다 26%늘어난 실험결과를 보였습니다.
또 복분자 종자유를 투여한 인체 백혈구에 암세포를 집어 넣은 실험에서는 암세포가 절반가량 사멸했으며, 면역세포인 NK세포가 6%가량 늘어난 결과 보였습니다.
이 실험 결과로 복분자 종자유가 인체의 면역세포를 활성화 면역력을 높이고 NK세포 숫자도 크게 늘려서 암세포를 제거하는 능력도 높인다는 것을 증명하였습니다.
복분자 활용
민간에서 복분자의 활용은 과실로 생식하거나 청(액기스)을 만들기도 하며, 술을 담가서 먹습니다.
복분자는 양기 부족, 시력의 약화, 현기증 증상에 사용되었습니다.
복분자의 주요성분은 유기산으로 malic acid, citric acid 등과 당류, 비타민C 가 들어있습니다.
복분자는 수분에 약하기 때문에 빠르게 냉동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영양성분은 낮은 온도에서 활동을 멈추지만 복분자에 많은 안토시안 성분은 낮은 온도에서 더 많이 활성화 됩니다.
낮은 온도에서 안토시안의 농도가 증가합니다. 또 복분자가 얼면서 단단한 외부조직이 파괴되어 안토시안이 몸에 더 잘 흡수될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현재 복분자는 기능성 성분이 인정되어 여러 건강 기능식품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복분자 보관 주의사항
복분자는 즉시 먹을 것이 아니라면 수분에 약하기 때문에 반드시 냉동보관합니다.
복분자 섭취 시 물에 씻어 먹지 않습니다. 물에 씻었을때 과즙이 씻겨 나가며 맛이 떨어집니다.
복분자 구매시에는 단단하고 물렁하지 않는 것으로 구입합니다.
복분자 딸기의 미백효과
복분자는 열매, 잎, 줄기, 뿌리에 대한 효능이 밝혀졌는데요, 복분자 열매의 항산화, 항염 등의 효과에 대한 증명된 연구가 있어 소개합니다.
이 연구는 한국화장품 기술개발 연구소에서 2007년에 실시되었습니다.
이 연구는 복분자 딸기에서 얻은 미숙과, 완숙과, 잎/줄기, 뿌리의 에탄올 추출물에 대한 항산화, 미백, 항주름 효과를 비교한 실험으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미백효과와 주름개선효과에 있어 미숙과 추출물이 다른 추출물에 비하여 효과가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복분자 딸기의 미숙과는 완숙과나 잎/줄기, 뿌리 보다 화장품 원료로 더 높은 응용 가능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